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SW로봇으로 업무 생산성 높인다 RPA 시장 확대 - (한국 데이터진흥원 데이터시장동향)

by 팁텍북 2018. 9. 22.
출처 : 컴퓨터월드 8월호 제공 : 데이터 전문가 지식포털 DBguide.net

제목

SW로봇으로 업무 생산성 높인다 RPA 시장 확대
등록일2018/08/21조회수104
첨부파일

 

SW로봇으로 업무 생산성 높인다 RPA 시장 확대

‘사람의 실수’ 없애고 일은 더 빠르게…비용 절감 효과 커 기업들 ‘관심’



자동화를 통한 ‘생산력 향상’이 제조업에서뿐만 아니라 기업 내 사무 영역에서도 화두가 되고 있다.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즉 RPA로 불리는 이 분야는 단순하게 반복되는 사무업무를 소프트웨어(SW)를 기반으로 자동화해 생산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RPA는 이미 해외 금융권 등을 중심으로 도입 효과가 증명돼 왔으며, 기술력이 무르익으면서 국내에서도 최근 관심이 높아져 대기업 등을 중심으로 수십여 개 회사가 관련 컨설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RPA로 사무 업무 생산성 향상

1980년대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등장 부터 2000년대 이후 BPM(Business Process Manage ment)과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까지, 기업 은 내부 업무 구조를 개선하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보다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성과를 내기 위해 수없이 노력해왔다. 그러 나 이제는 그 어느 기업도 ERP를 도입해 생산성을 향상시키 고 업무 혁신을 이뤘다고 자랑하지 않는다. 오늘날 기업들은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등의 기술을 도입해 비즈니스에 적용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이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과 같은 새로운 시대적 화두에 대 응하고, 이를 통해 변화된 미래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정보통 신기술(ICT) 기반의 첨단 기업임을 강조한다. 기계를 통해 폭발적인 생산력 향상을 이뤄낸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최근 로봇 도입, 공장자동화 등으로 한층 생산력을 극대화하고 있는 제조업과는 달리, 책상 앞에 앉아 컴퓨터를 기반으로 이뤄지는 사무실 내 업무들은 아웃소싱을 제외하고 는 눈에 띄는 생산성 향상이 좀처럼 쉽지 않아 보였다.

그러나 사무 업무는 사실 데이터 입력이나 취합, 심지어 이 메일 보내기 등까지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러한 단순 반복 업무에서 제조업의 물리적 로 봇 역할을 하며 생산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가 최근 국내 에서도 업무 혁신 수단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RPA는 사람이 반복적으로 처리하는 업무를 소프트웨어 (SW) 로봇, 즉 봇(bot)을 통해 자동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SW 봇은 업무를 위한 내·외부 시스템에 로그인하는 것부 터, 손으로 작성된 문서로부터 업무시스템에 입력해야 할 데 이터를 판단하고 실제로 입력하는 작업, 그리고 이를 특정 양 식의 보고서, 또는 이메일로 만들어 전송하는 작업 등까지 사 람이 손을 일일이 거쳐야 했던 작업들을 자동으로 수행해준 다. RPA 솔루션은 해외에서 이미 수 년 전부터 사용돼왔지만, 최근 SW가 고도화되고 인식(recognition) 및 인공지능(AI) 기술 등 연관 기술이 발전하면서 국내에서도 실제 업무 생산 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오늘날 RPA 솔루션의 SW 봇은 일반적으로 GUI(그래픽사 용자인터페이스)를 통해 하나 이상의 시스템과 상호작용하 며, 각종 시스템 API도 호출할 수 있다. 특히 문자 및 음성 인 식, 자연어 처리, 머신러닝 등의 인지기술들이 발달하면서 RPA가 이러한 기술들을 접목, 자동화 가능한 업무 영역을 더 욱 넓히는 동시에 정확도 역시 향상되고 있다.



앞서가는 글로벌 시장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IHS리서치는 지난 2016년 글로벌 RPA 시장이 약 2억 7,100억 달러 규모를 기록했으며, 2021 년에는 약 12억 2,400억 달러 규모에 달할 전망이라고 발표 했다. 이 시장은 ▲RPA SW시장과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SW 유지보수, 기업 인력관리 등을 포함하는 RPA 서비스 시장을 포괄한다. RPA 솔루션은 2001년 영국의 블루프리즘(Blue Prism)이 처음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블루프리즘은 현재 유럽 금 융권을 중심으로 RPA 솔루션을 공급, 글로벌 매출 2위를 기 록하고 있다.

글로벌 매출 1위 기업은 미국의 오토메이션애니 웨어(Automation Anywhere)다. 이밖에 최근 가파른 성장 을 보이며 주목받고 있는 미국 유아이패스(UiPath)도 이 분 야 리더 기업 중 하나로 꼽힌다



출처 : 컴퓨터월드 8월호

제공 : 데이터 전문가 지식포털 DBguide.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