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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 2018년도 세계 및 전국항만 물동량 처리 현황

by 팁텍북 2018. 4. 9.

통계청 - 2018년도 세계 및 전국항만 물동량 처리 현황

■ 전국항만 물동량 개념

 

  °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을 통해 신고되는 전국 무역항에 대한 화물 물동량에 대한 통계로써 매월 생성되는 통계에 대한 연간 누적통계임

    - 무역항은 항만법 제3조(항만의 구분 및 지정) ①항 기준

     - 부산, 인천, 평택.당진, 대산, 태안, 보령, 장항, 군산, 목포, 완도, 여수, 광양, 마산, 삼천포, 통영, 장승포, 옥포, 고현, 진해, 하동, 울산, 포항, 동해.묵호, 삼척, 옥계, 속초, 제주, 서귀포, 경인, 호산, 서울항임

   

■ 전국항만 물동량 의의 및 활용

 

  ° 우리나라 수출입 물동량의 90%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해운항만물류 업무의 중요성은 거듭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으며, 이 많은 물동량의 정보를 잘 가공하고, 정책에 활용하는 것은 해운항만분야에 중요한 부문임. 따라서 해양수산부에서는 효율적 항만물류정보(통계) 관리를 통해 효율적 항만운영을 위한 항만거버넌스를 확고히 구축하고 민간투자를 활성화를 위한 기반자료를 제공하고자 함.

 

■ 수치해석 방법

 

  ° 통계항목이 3개의 항목(수출입물동량, 환적물동량, 연안물동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개 항목의 통계수치를 모두 합한 것이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물동량임  

     - 수출입물동량은 외국과 수출입한 물동량을 의미함

     - 환적물동량은 선박이 우라나라 항만에 하역한 후 내륙으로 들어오지 않고  다시 다른 배에 선적하여 외국으로

        출항하는 물동량

     - 연안물동량은 국내항간의 이동한 물동량을 말함


[지표해석]

 

 

■ 전국항만 물동량 변동 추이

 

   °  2017년 우리나라 항만의 화물처리실적은 15억 7,434만 톤(RT)으로 전년대비 4.3% 증가했으며, 세계 각국 항만들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국내 항만을 기항하는 대형 선사(Maersk, MSC 등)들의 컨테이너 환적물동량 유치 증가와 대산항 및 인천항 등으로 수입되는 비컨테이너 화물이 증가함. 대산항 및 목포항의 환적화물 처리실적이 각가 111%, 115%로 대폭 증가했음.

      - 수출입화물 10억 5,298만 톤(RT), 환적화물 2억 5,950만 톤(RT), 연안화물 2억 6,185만 톤(RT)의 처리실적을 기록함

      - 각 증감률은 수출입화물 5.3%, 환적화물 6.8%로 증가. 연안화물은 1.9% 감소

 

   °   2017년 항만별 화물처리실적은 부산항 4억 123만 톤(10.7% 증가), 광양항 2억 9,228만 톤(3.2% 증가), 울산항 2억 234만 톤(2.4% 증가), 인천항 1억 6,552만 톤(2.6% 증가)을 처리하여 주요 항만의 화물처리실적이 증가함.

      - 그외 대산항 9,029만 톤(5.1% 증가), 동해묵호항 3,332만 톤(3.2% 증가)의 처리실적을 기록함 

유의점
관련용어
  • 환적(換積)화물 : 
  • 연안화물 : 
  • 화물톤수 : 
작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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