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19 기사1회) 정보처리기사와 사회조사분석사 시험

by 팁텍북 2019. 3. 3.

안녕하세요. 연휴 낀 황금주말도 다 흘러갔네요!


오늘 오전에는 정보처리기사와 오후에 사회조사분석사 시험을 봤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많이들 아시지만,
사회조사분석사는 통계분야 자격증이고, 실기에 SPSS나 SAS를 다루는 시험입니다.
설문조사 분석과 관계가 깊고 이 부분을 시험으로 경험해보고 잘 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신청했네요.
좋은 기회로 노경섭 교수님 등 저자 3인께 배울 수 있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노경섭 교수님 정말 감사합니다.)

12월 부터 프로젝트로 하루도 쉬지 못하기도 했고, 열심히 틈도 내지못하여 공부를 못했고..
시험일도 3월 10일로 잘못 알고 있었던 터라 안내 문자받고 놀라서
시험지만 가져와야지 하고 편안하게 봤는데 자랑같아 죄송합니다만,
가답안 채점결과 다행히 두 시험 다 합격을 했네요.
찍은게 많이 맞아서 하나님께 감사..

후기를 풀면,
정보처리 기사는 실제 프로젝트에 참여해 본 경험으로 풀어보니 20문제를 다 맞기도 했습니다.
프로젝트 중간에 사람이 투입되면 오히려 늘어진다는 내용의 문제가 기억이 납니다.
여러분들이 상식으로 알고 계시던 것이 문제로 꽤 나올 것 같습니다.

최근 어려워졌다고 하여 걱정하였으나 이번 시험은 괜찮았습니다.
학습은 아침에 길벗 시나공 교재 중 200여개 개념 나온 것 중 데이터 통신 과목에 생소한 용어들 위주로 1시간정도 
1회 훑어봤고,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봐야한다는 조언을 들었지만, 프로젝트 핑계로
..
시험지만 가져온다는 생각으로 시험을 봐서 계산기도 없이 시험봤습니다만 별로 필요없는 것 같아요.
미지수 하나의 식을 세워서 풀거나 값 2의 n승으로 풀어낼 수 있었습니다.

연휴는 어떻게 좀 쉬셨나요? 시험 끝나는대로 출근한 다음, 이제 잠시 눈 좀 붙이고 
일찍 나가보려고 하는데요. 지나버린 연휴가 아쉽고, 
또 오늘, 연휴동안 일을 더욱 많이 해내지 못해 아쉬움도 남구요.
쉬이 잠이 들지 않아 카페에서 글을 적어봅니다..

다들 좋은 밤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