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레포트, 숙제/독후감

[기술서적 서평] 머신러닝 배웠으니 활용해볼까요

by 팁텍북 2022. 8. 10.

머신러닝 배웠으니 활용해볼까요

0. 도서 표지

 

1. 서론 - 저자소개: 강승우 연구소장님

강승우 연구소장님의 "머신러닝 배웠으니 활용해볼까요"에 대한 서평입니다.


저자 강승우 연구소장님은 고객사 프로젝트 수주활동 중 소장님(이하 저자)께 잠시 인사드릴 수 있었는데요,
경쟁사였지만 용기내어 인사드리러 가니, 웃으면서 인사받아주시고 함께 오신 동료 개발자도 소개해주시는 등 당시 참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저자께서는 당시 업계 주요플레이어인 타임게이트에 계셨고, 현재는 AI선도사 위데이터랩의 연구소장님이십니다.

2. AI전망과 대상

저자는 도서 서문에서 가트너의 전망을 인용하여 18년도에는 85%의 머신러닝 프로젝트가 실패, 이 추세가 22년까지 지속될 것이라 하였는데 
실상에서도 실제 업무에 성공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고 해주셨습니다.
이에 저자는 본 서를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돕는 안내서로서, 경험 바탕의 도입과정을 설명해주고자 하셨습니다.
이에 도입활용 목표를 가진 분께서 읽으시면 도움을 얻으실 것이라 판단됩니다.

더불어 이 책의 장점은 개념소개부터 시작하여, 쉽게 쓰여 다른 어떤 책보다 잘 읽힙니다.
저자께서 풀어가시는 방식이 매우 쉬워 입문용으로도 구매를 추천합니다.
편집은 다른 서적들과 많이 달라 어? 할 수 있지만, 이내 내용에 집중하다보면 적응되며 삽화도 귀엽습니다.
이미 중/고급으로 환경을 세팅하여 활용중인 분들도 사례소개와 일부 예제코드와 수행결과를 함께 보여주셔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3. 감상과 느낀점

AutoML을 비용관점에서 바라보며,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AutoML기술 홍보를 강화한다는 통찰이 흥미로웠으며,
드론 이미지를 통한 균열판독, 책등 OCR을 연구하신 사례 부분도 흥미로웠습니다.
좋은 책을 발간해주시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소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