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레포트, 숙제/독후감

(도서리뷰) ‘세브란스 인사이드’를 읽고 - 선진 병원행정, 업무개선 사례

by 팁텍북 2021. 1. 24.

(도서서평) ‘세브란스 인사이드’를 읽고 - 선진 병원행정, 업무개선 사례

세브란스 인사이드
국내도서
저자 : 이철
출판 : 예미 2021.01.21
상세보기

세브란스 인사이드를 읽고

135년 최장수 병원의 디테일 경영 이야기

 

도서 서평 전문 다운로드

20210124_세브란스인사이드를 읽고_병원행정으로 배우는 PI.docx
0.01MB

 

   저자 이철 하나로의료재단 원장님은 이전 세브란스병원에서 병원 장으로 지내신 분입니다. 세브란스 병원에서 병원의 운영에 필요한 공사, 수익사업, 뿐만 아니라 병원업무 개선사례 등이 소개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고객사의 PI(Process Innovation)를 돕는 업무를 하고 있어 병원업무 개선사례가 특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병원업무 절차와 데드라인을 강력하게 드라이브하여, 환자의 만족도를 크게 높이고 병원의 운영 효율화도 올린 사례입니다.

  기존에는 퇴원하는 환자들이 오후 3~4시까지 꼬박 기다려야 퇴원을 할 수 있었습니다. 주치의로부터 퇴원허락, 퇴원약처방을 받아야 하는데, 주치의의 오전업무 몰림으로 인해 지연되었습니다. 병원장은 오전 회진시간에 퇴원업무를 마치면 환자들이 보다 빠르게 퇴근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고 간호사들이 퇴원업무 결과를 받아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환자들은 기존에 비해 훨씬 빠르게, 오전에 퇴원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많은 효과들이 있었는데, 퇴원병실의 청소가 빠르게 이루어져, 병상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조직은 항상 변화에 대한 반발이 큰데, 병원장님은 의사출신으로 본연의 병원업무의 높은 이해에 기반하여, 어렵더라도 할 수 있는, 가능한 부분을 제시하였고 공감을 이끌어 내 주치의들의 변화를 이루어냈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사례가 수도 없이 제시되어 있고, 응용을 통해 다른 분야에도 공통적용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먼저는 의료계에 종사하는 분들께 선진사례를 체험할 수 있어 추천을 드리고 싶고, 더불어 경영의 일선에 계신 기업인들께도 많은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리뷰는 북코스모스의 지원을 받아 도서평가단 활동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세브란스 인사이드
국내도서
저자 : 이철
출판 : 예미 2021.01.21
상세보기

 

아래는 도서표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