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기술, 전자, 통신/TIP과 TECH

(Rappid Miner 스터디) 기본화면과 메뉴

by 팁텍북 2018. 12. 21.

(Rappid Miner 스터디) 기본화면과 메뉴


Chapter1.

 

Rappid Miner화면

1.     Operator을 살펴본다. Tree를 검색하고 엔터를 치면 Tree의 키워드를 담은 Operator들이 나타난다.

 

2.     Decision Tree를 선택한 뒤에 Process화면(가운데 흰 바탕)으로 Drag한다.

아래와 같이 요소가 나타난다.

 

3.     Operators에는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찾아서 사용할 수 있으며, 맨 아래에 있는 Extensions는 확장기능으로 추가 설치하는 것들이다.

 

 

4.     Repository를 살펴본다. Local Rerpository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Create subfolder를 클릭한다.

 

 

5.     위에서 클릭 후 New Folder메뉴가 나타난 화면이다. Repository에서 사용할 폴더의 이름을 지정한 후 OK를 누른다.

 

 

6.     여기서는 ‘1221’으로 폴더를 생성하였다. 이 폴더를 탐색기 창으로 열려면 Open in File browser를 클릭한다.

 

 

7.     처음 Open in file browser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이 뜬다. 확인 후 좌측하단의 ‘Remember my decision’을 누른 뒤 Yes를 누른다.

 

 

8.     다음과 같이 탐색기 창에서 생성했던 폴더를 볼 수 있다.

 

 

9.     주의 할 것은 다음과 같이 Hostname값이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다르므로 향후 파일을 옮겨 사용할 때는 경로를 맞춰 주어야함을 유의한다. (hostname은 폴더에서 확인하거나 Win+R에서 CMD를 입력하여 나타나는 커맨드창에서 hostname을 입력하여 확인할 수 있다.)

 

 

10.  Operator에서 ‘Read’를 선택한다. Read가 포함된 Operator들이 나타난다.

 

 

11.  Read Excel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뒤 Insert Operator를 선택한다.

요소를 선택 후 Drag하여 화면으로 옮기는 방법도 있다.

 

 

12.  Enable의 설정 요소를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Enable Operator을 누르면 현재 상태에 따라 요소가 사용 중지되거나 사용상태가 된다. 단축키로 Control + E키를 눌러 요소의 사용 여부를 On/Off 할 수 있다. On이 되면 색상이 있고, Off가 되면 흑백으로 변한다.

 

 

13.  Enabled가 Off된 상태로, 색상이 흑백으로 변했다.

 

 

요소의 연결

14.  Decision Tree와 Read Excel을 연결한 화면이다.

 

15.  연결한 요소는 선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X가 뜬다. 이를 눌러서 연결을 끊을 수 있다.

 

16.  Read Excel에서 Res로 선을 연결했다. Res는 Result이고, 이렇게 하면 Read Excel을 통해 Excel을 읽어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17.  Decision Tree를 중간에 연결한 모습이다.

 

 

화면설명

18.  메뉴바에서 View를 누른 후 Show Panel에서 Rapid miner 내에서 패널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19.  Rapid Miner화면은 기본적으로 Repository, Parameter, Operators, Help 화면이 나타난다.

실수로 화면이 사라지면 View->Restore Default View를 눌러 다시 띄울 수 있다.

 

 

Parameter

20.  각 요소를 클릭하면 여기에 해당하는 Parameter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Read Excel의 Parameter를 살펴본다.

 

 

타이타닉 샘플데이터를 가져온다. Repository 패널에서 Samples->data를실행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