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기술, 전자, 통신/RPA

RPA솔루션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4가지

by 팁텍북 2019. 7. 19.

RPA솔루션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4가지

안녕하세요. RPA마스터(rpamaster.co.kr/cafe.naver.com/rpamaster) 질문답변 게시판에서 솔루션을 고민하는 글에 답변을 달다 길어져 게시물로 적어보았습니다. 다소 잡담도 있으나 가볍게 읽을 수 있는 글로 가고 싶었고, 이 부분도 도움이 될지도 몰라 정제하지 않았습니다.

편향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다른 분들을 위해 지적 부탁드리겠습니다.

 

 

솔루션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4가지

레퍼런스, 고객지원, PoC, 가격

 

 

ㅇ 레퍼런스

 초기에는 글로벌 컨설팅펌과 국산 RPA솔루션이 연계하여 많이 도입되어 국내 레퍼런스가 많았습니다.

작년 하반기 AA와 UiPath가 한국 지사를 설립 후 외산의 레퍼런스도 많이 늘어났습니다.(최근 softomotive도 한국지사를 설립하였습니다.)

RPA업체에 연락을 하셔서 어떤 회사의 구축 사례가 있는지 알아보세요.

RPA업체가 유사 업종에 대한 구축 사례를 가지고 있다면, 먼저 구축한 회사에서 RPA를 도입할 때 어떤 문제를 겪었고, 어떤 효과를 보았는지 사전 정보를 질문으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ㅇ 고객지원

 외산도 좋은 지원을 해줍니다.

외산에 대해 설명드리면, 홈페이지에서 긴급도에 따라 티켓을 끊으면, 긴급 시에 대해 긴급지원을 해줍니다.

최근에는 한국어 지원도 되며, 한국인 직원이 응대하지 못할 때를 대비하여 영어도 함께 적기를 권장합니다.

작년 9월 경 외산의 지원을 받은 사례를 소개해드립니다.

홈페이지에 영어로 질의 후 이번 주 안에 답변을 받아보겠지 하며 퇴근했는데,

3시간도 지나지 않아 인도 Jayasheela님의 국제전화를 받아 도움을 받은 기억이 있습니다.^^;

특정 기능에서 자꾸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질문하였고, 자신의 PC에 테스트를 하고나서, 제 PC세팅값을 수정하기도 하며, WebX원격으로 한 시간동안 notepad를 열어 필담으로 궁금한 사항들도 질문하였습니다.
친절함에 기분이 좋았던 기억이 나며, 점점 한국지사의 인력도 늘어나 인력 수도 거의 국산 솔루션 업체 직원 수와 비슷해지는 등 좋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ㅇ PoC

 국내 IT정서에 맞게 외산도 무료 PoC를 지원합니다.

유지보수를 고려하지 않고 심플한 업무를 하루에서 이틀정도 기술자가 방문하여 업무설명을 듣고 개발하여 자동화를 시연해줍니다.
 이 때 특정 솔루션이 PoC에서 회사의 환경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 프로젝트 때는 엔지니어가 솔루션사의 협력을 받아 패치 등으로 대부분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에,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사전에 PoC를 통해 RPA 도입시 인프라 부문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을 의미로 삼고, 또, 문제 발생 시 PoC 수행업체가 솔루션사와 긴밀히 소통하고 연결되어 발빠르게 해결해내는 가를 지켜보시는 것이 이후의 프로젝트를 생각했을 때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ㅇ 가격

 RPA는 기본적으로 연간 라이선스비용을 솔루션 제조사에 지불해야합니다. 해외 솔루션과 국산 솔루션을 비교했을 때 국산이 다소 저렴하고, 국산의 경우 연간이 아닌 영구 소장할 수 있는 라이선스도 있습니다.

 

 

다른 고려사항들도 있겠지만, 위의 네 가지가 제일 먼저 떠올랐습니다.

또 어떤 사항들이 있을까요? 이야기 나눠보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PA마스터

https://cafe.naver.com/rpamast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