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레포트, 숙제/독후감

human+machine(도서 프리뷰)

by 팁텍북 2020. 6. 27.

 

human+machine (도서 프리뷰) - 독후감, 도서리뷰, 도서후기

(도서 프리뷰) human+machine


  안녕하세요. human+machine 도서에 대해 다루어 봅니다. 이 책은 머신과 사람의 소외된 중간 지대를 주로 다루며, RPA에 대한 지면도 일부(수 페이지) 있습니다.


좋은 책을 액센츄어 코리아(메타넷글로벌)에서 번역해주셨고, 한 번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리며, 서문의 내용을 일부 소개드립니다.


ㅇ AI로봇과 함께 일하며 조립라인에 생길 변화


- 업무프로세스를 스스로 학습 후 적용한다.

- 변동사항이 시스템에 반영되어 자동 이행한다.

==> 개인맞춤형 주문과 수요 변동에 대응하기 위해 프로세스나 제조단계를 수동으로 직접 뜯어고칠필요가 없다. 


ㅇ 소외된 중간지대 missing middle

  대중 문화는 오랫동안 사람 대 머신의 대결구도를 조장하고, 경영진들도 기계가 인간을 대체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는데, 이는 한심할 정도로 오해일 뿐 아니라 위험할정도로 근시안 적인 생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머신은 일터에서 사람을 대체하기 보다는 사람의 스킬을 강화하고 사람과 협업하여 과거 불가능했던 생산성을 낸다고 하였습니다.

  소외된 중간지대는 사람과 머신이 잘할 수 있는 영역을 나누었을 때, 그사이에 있는 공존 영역이며 각자 잘하는 능력을 활용합니다. AI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훈련 관리하고, 머신은 방대한 출처의 데이터를 처리 분석하여 사람이 한계를 넘도록 도와 사람의 능력을 증강시킵니다.

>>  머신에 대한 자극적인 말로, 사람들을 불안하게 하는 대중매체의 행태를 비판하는 저자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머신이 잘하는 영역과 사람이 잘하는 영역이 있으며,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둘이 공존해야 하는 영역에서 스마트 머신을 이용해 능력을 증강하는 것입니다. 

Grady Booch(IBM)의 도서 추천사를 남겨드리며 내용을 마칩니다.
"인간과 기계의 협업이 어떻게 서로를 대체하지 않고 인간의 스킬을 증강시킬 수 있는지 알려준다." 


감사합니다.

RPA마스터

https://cafe.naver.com/rpamaster/

댓글